본문 바로가기

서브페이지 콘텐츠

알림마당 공지사항

공지사항

CFI 도민 거버넌스 공모 안내

작성자 : 담당자      작성일 : 2019-12-11       조회수 : 2188

제주도, 카본프리아일랜드 정책 방향 도민 고견 듣는다

- 12월 12일~1월 5일까지 CFI 도민 거버넌스 공모… 내년 거버넌스 본격 출범 -

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오는 12월 12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25일간 카본프리아일랜드 2030(Carbon Free Island; 탄소없는 섬, 이하‘CFI’) 정책에 관심 있는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CFI 도민 거버넌스 모집공고를 실시한다.

❍ 이번 모집은 지역, 성별, 연령 등 인구특성 고려한 공개방법과 읍․면․동 주민자치센터별 추천방법을 혼용해 진행하며 도민 100명 내외로 구성*할 계획이다.

* 공개모집 : 지역, 성별, 연령 등 인구특성 고려해 선발 57명 내외 선발

추 천 : 읍․면․동 주민자치센터별 1명(43명)

※ 제주에너지공사 홈페이지(http://www.jejuenergy.or.kr/ 알림마당- 공지사항)에서 참가신청서(개인정보 수집․이용 동의서) 다운로드 작성

❍ 도는 도민, 에너지 분야의 사업자 및 전문가(그룹)별로 CFI 거버넌스를 구성·운영할 계획으로, 거버넌스에서는 직접 CFI 2030 핵심가치(청정, 안정, 성장)를 바탕으로 정책 방향 등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.

- 이후 제주도와 에너지공사에서는 실행수단을 마련하는 방식을 채택․추진하게 되고, CFI 2030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난제(難題) 등이 대두되면 도민, 사업자, 전문가 등과 협력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.

❍ 이를 통해 도에서는 도민과 공감하고 상생하는 탄소없는 섬 제주 거버넌스 체계가 마련될 수 있다.

 

 전문가 거버넌스는 제주그린빅뱅위원이 지속적으로 활동하게 되며, 사업자 거버넌스는 2020년 1월 6일부터 1월 30일까지 25일간 한전제주본부,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등에서 추천을 받아 구성·운영할 계획이다.

 

 노희섭 제주특별자치도 미래전략국장은 “2020년 1월 도민 거버넌스 오리엔테이션(orientation) 및 CFI 포럼을 통해 CFI도민참여 거버넌스 분과구성, 활동임무, 연간 활동 사항(내용) 등을 확정하고 그 운영계획에 따라 「CFI 도민참여 거버넌스」가 본격 출범하게 된다”고 설명했다.

 

❍ 이어 “이러한 도민들과 CFI 정책 공유와 협력을 보다 더 강화해 나가면 도민들의 공감과 협력하는 탄소없는 섬 제주 조성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”이라고 전했다.

 

〔붙 임〕 CFI 도민참여 에너지거버넌스 구성․운영 계획